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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기초지식

좌표평면상의 두 벡터가 이루는 각 구하기

두룹두두 2020. 12. 8. 18:47

다크프로그래머님의 글을 읽고 정리했습니다.

두 선분의 사이각 구하기

영상처리에서 각도 구하는 문제를 자주 접하게 된다.
3차원 월드좌표계(x,y,z) 뿐만 아니라 이미지 자체(u,v)에서 각도를 뽑아낼 일이 있을 때 각도 구하는 공식을 적었다.

두 벡터가 이루는 각 공식

cos1(v1v2|v1||v2|)

벡터내적을 벡터크기곱으로 나눈값의 코사인역수

두점 P1(x1,y1),P2(x2,y2) 과 기준점 P0(x0,y0) 이 있을 때,
v1=(x1x0,y1y0),v2=(x2x0,y2y0)

)))

이미지좌표계에도 동일하다

위 그림은 데카르트 좌표계를 그렸지만, 화면 좌표계에서도 사이각 공식을 그대로 써먹으면 된다. 사이각 공식에서 코사인 역수 분자인 벡터 내적값이 동일하기 때문(분모도 벡터크기이니까 당연히 동일)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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